티스토리 뷰
오늘은 세종대왕이 창제한 훈민정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훈민정음은 우리나라의 고유한 문자로, 한글이라고도 부릅니다. 훈민정음은 세종대왕의 위대한 업적 중 하나로, 우리의 언어와 문화를 발전시키고 보존하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그럼 훈민정음의 뜻과 원리, 사용법, 역사 등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훈민정음의 뜻
훈민정음의 뜻은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입니다. 세종대왕은 한자로 쓰인 문서를 읽고 쓰기 어려운 국민들을 위해 편리하고 과학적인 문자를 만들었습니다. 세종대왕은 훈민정음해례본에서 다음과 같이 말하였습니다.
"사람마다 입으로 말하는 소리가 있으니 이를 글로 쓰고 읽을 수 있게 하여 백성을 가르치고자 하였다. 그러나 한자는 우리말과 달라서 많은 사람들이 배우기 어려웠다. 그래서 낱자를 만들어 사람들이 쉽게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훈민정음의 원리
훈민정음은 28개의 낱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17개는 자음이고, 11개는 모음입니다. 훈민정음의 낱자는 천문학적인 원리에 따라 만들어졌습니다. 세종대왕은 훈민정음해례본에서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습니다.
"천체가 동서남북으로 돌아가는 것을 본받아 자음을 만들었다. 입술을 모으면 원이 되고, 입술을 벌리면 평평해지는 것을 보고 ㅇ과 ㅡ를 만들었다. 혀를 앞뒤로 움직이면 원이 되고, 양옆으로 움직이면 평평해지는 것을 보고 ㅣ와 ㅁ을 만들었다. 혀를 아래로 내리면 원이 되고, 위로 올리면 평평해지는 것을 보고 ㅗ와 ㄴ을 만들었다." "모음은 세 개의 기본 모양인 ㆍ(천), ㅡ(지), ㅣ(인)을 조합하여 만들었다. 천지인은 천문학에서 말하는 태양, 지구, 달을 의미한다. 태양은 둥글고, 지구는 수평선으로 나타내고, 달은 초승달 모양으로 나타낸다. 이렇게 세 가지 모양을 가로로나 세로로 붙여서 여덟 개의 모음을 만들었다."
훈민정음의 사용법
훈민정음은 한글과 같이 음절 단위로 쓰입니다. 음절은 자음과 모음을 조합하여 만듭니다. 자음은 초성, 중성, 종성으로 나뉩니다. 초성은 음절의 첫소리를, 중성은 모음을, 종성은 음절의 끝 소리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면, '가'는 ㄱ(초성)과 ㅏ(중성)로 이루어져 있고, '강'은 ㄱ(초성), ㅏ(중성), ㅇ(종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훈민정음은 한글과 달리 낱자의 크기와 위치가 다양합니다. 자음은 모음보다 작게 쓰이고, 모음은 자음보다 크게 쓰입니다. 자음과 모음의 위치는 음절의 모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면, '가'는 ㄱ이 ㅏ의 왼쪽 위에 쓰이고, '강'은 ㄱ이 ㅏ의 왼쪽 위에, ㅇ이 ㅏ의 오른쪽 아래에 쓰입니다. 훈민정음은 한글과 같이 표준 발음법이 있습니다. 훈민정음해례본에서는 각 낱자의 발음과 규칙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ㄴ'은 혀끝을 상악에 붙여서 내는 소리이고, 'ㅇ'은 목구멍을 조여서 내는 소리입니다. 또한, 'ㄹ'은 혀끝을 앞니에 붙이고 떼는 소리이고, 'ㅎ'은 숨을 내쉬는 소리입니다.
훈민정음의 역사
훈민정음은 1443년에 완성되었고, 1446년에 반포되었습니다. 훈민정음해례본은 훈민정음의 창제 목적과 원리, 사용법 등을 설명한 책으로, 세종대왕과 집현전 학자들이 함께 작성하였습니다. 이 책은 1940년에 처음 발견되었으며, 현재 국보 제70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또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훈민정음은 세종대왕의 즉위 이후부터 국문서로 사용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세종실록에는 훈민정음으로 쓰인 문서가 많이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동국정운은 훈민정음을 사용하여 편찬한 우리나라 최초의 국어사전으로, 중세국어의 발음과 의미를 한자와 함께 설명하였습니다. 용비어천가는 훈민정음을 사용하여 편찬한 우리나라 최초의 악장으로, 세종대왕이 직접 작사하고 작곡하였습니다. 이 악장은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노래하고 있습니다. 훈민정음은 세종대왕 이후에도 계속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성리학자들과 양반들의 반대와 억압으로 인해 국문서로서의 지위를 잃었습니다. 훈민정음은 백성들과 문인들에 의해 전승되고 보존되었으며, 여러 가지 변형과 발전을 거쳐 현재의 한글로 이어져 왔습니다. 훈민정음은 우리나라의 국가상징 중 하나로서 국민들의 자부심과 정체성을 강화하는데도 기여하였습니다. 훈민정음은 세종대왕의 위대한 지혜와 사랑으로 만들어진 글자로서, 우리가 영원히 존경하고 보호해야 할 귀중한 유산입니다. 지금까지 훈민정음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와 역사를 알아보았습니다.